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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Wowza

[WOWZA] WebRtc?

by 코딩초밥 2021.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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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wza media systems를 공부하던도중

 

webrtc 라는 단어가 나왔다

이건무엇인고...

webrtc를 아려면 websocket을 알아야하고 websocket을알려면 http통신을 알아야한다.

ㅋㅋㅋㅋㅋ

어렵지 않다 개발자라면 한번쯤봤을것이고

알아놓으면 피와 살이 된다.

 


사람이 어떤 컨텐츠를 웹서버에 놓고

다른 사람이 그 컨텐츠를 보려면

1. 게시자가 컨텐츠(텍스트,동영상....)등을 서버에 저장해놓는다

2. 다른사람이 서버에 request를 보내고

3. 서버는 response를 다시 준다.

 

이게 기본적인 http 방식이다.

 

 

자, 그러면 이것의 단점이 하나있다.

request를 주지않으면 response를 받지못한다는점이다. 

그렇다면 어떤상황이 생기느냐..

주식사이트 들어가서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가격들을 f5눌러가면서 새로고침하면서

봐야한다. ㅇㅂㅇ

생각만해도 최악이다..

 

그래서 생긴 기술이 websocket 통신이다.

이 기술은 http의 단편적인 신호의 단점을 고쳐서

server에서도 browser에게 통신을 보낼수있는것이다.

 

http는 메세지같은 한번주고 한번받는 형식이라면

websocket은 통화같은 시스템이다

server와 계속 이야기를 나눌수있다.

그래서 주식처럼 계속 변환되는 데이타도 새로고침없이 쭉쭉 받고 주고받고 주고 할수있다.

 


webrtc?

 

그럼 webrtc는 뭐임..??

자 이전에는 http통신의 단편적인 서버통신과 

websocket의 자율적인 서버통신이라면..

 

webrtc는 서버를 아에 이용하지않는다.

사람이 사람한테 데이타를 준다. p2p인것이다.

서버를 거치지않고 사람에게 직접 데이타를 준다. 엄청난 기술이고

당연히 중간에 들리는곳이없으니 더욱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그럼 다 webrtc쓰면 엄청 빠른거네..?????????

맞다. 하지만 이건 서버를 거치지않고 바로 사람에게 콘텐츠를 보내는거라

많은사람들이 동영상을 올리면 그만큼 저장을해야한다는것이다.

예를들어 유투브 들어가면 그 많은 동영상을 우리가 컴퓨터에 저장을 시켜놓고 봐야한다는거다.

빠르긴빠르겠지.. 하지만 확장성의 문제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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